본문 바로가기
기본설계이야기

석재를 활용한 건축 마감 : 석재의 종류, 표면 처리, 패턴

by 건물주 도전자 2023. 10. 7.
반응형

석재는 그 높은 내구성과 다채로운 미적 가치로 건축물의 내외부 마감자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다양한 종류와 표면처리 방법, 패턴은 각각의 석재가 가진 독특한 매력을 더욱 부각합니다. 이번 글은 다양한 종류의 석재와 그들의 표면 처리 방법, 그리고 석재를 활용한 다양한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재의 종류

화강석(Granite): 내구성과 강도가 뛰어나 계단재와 외벽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점판암(Clay Slate): 물에 강하기 때문에 지붕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사암(Sand Stone): 모래 입자나 점토 등이 굳어진 돌, 인도에서 수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흡수성이 있어 북쪽 외벽이나 욕탕에 사용하면 곰팡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응회암(Tuff): 화산 분출 때 나온 재나 모래나 엉겨 생겨난 암석으로 구멍이 많아 부드럽고 무릅니다. 

석회암 (Lime Stone): 해저에서 조개껍질이나 동물의 유해 등이 퇴적되어 굳어진 돌로 부드러워서 가공하기가 쉽습니다. 광택이 나며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해외 브랜드 매장에서 즐겨 사용됩니다. 

대리석(Marble): 석회암이 열과 압력의 작용으로 결정화된 돌입니다. 다채롭고 독특한 모양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대리석은 오래전부터 내외장재로 인기가 있습니다.  

인조 대리석: 시멘트나 수지에 천연석을 섞어 틀에 넣은 다음 굳혀서 만든 돌, 유리 파편이나 금속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연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석재 표면 처리

물갈기: 매끈하고 빛이 납니다. 특히 검은 돌은 거울처럼 비칩니다. 단 젖으면 미끄러우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잔다듬: 잔다듬메(Bush Hammer)로 표면을 자잘하게 마감하여 고요한 느낌을 줍니다.

도드락다듬: 특수한 망치인 도드락망치로 두들겨서 울퉁불퉁하게 마감합니다. 표면을 거칠게 마감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정다듬: 거친 표면의 튀어나온 부분을 정으로 다듬어서 평평하게 만듭니다. 

혹두기: 석재 표면을 정으로 쳐서 거칠게 마감하는 방식입니다. 중심이 혹 모양으로 도드라지게 마감합니다. 혹두기 표면처리는 무게감이과 자연스러움이 느껴집니다.

버너구이법: 물을 뿌리면서 버너를 열을 가하면 표면이 튀면서 거칠게 마감됩니다. 울퉁불퉁한 표면이 지나치게 하얗게 되지 않아 격조 있는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원석: 원석을 깬 상태 그대로 울퉁불퉁한 모양을 살려서 마감합니다. 원시적이며 자연 그대로의 돌다운 느낌을 줍니다.

 

석재 패턴

줄눈 없이 시공: 석재 사이에 줄눈을 사용하지 않으면 선명한 느낌이 강조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석재사용: 다양한 석재를 사용하면 석재의 색으로 회화적인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표면처리의 석재사용: 표면의 차이로 일정한 무늬가 생겨납니다.

기하학적 모양: 현대적이고 세련된 인상을 줍니다. 

요철이 있는 석재사용: 요철을 만들어 입체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조명을 비추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종류와 표면 처리 방법, 그리고 패턴을 활용하는 것은 석재의 매력을 최대한 살려 공간을 더욱 아름답게 꾸미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각각의 선택은 공간의 분위기와 미적 가치를 결정짓게 합니다. 따라서 석재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며, 그들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끌어내어 활용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