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설계이야기

건축설계에서 지하 공간의 장점과 단점

by 건물주 도전자 2023. 10. 5.
반응형

건축 설계에서 지하 공간은 현대 건축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도시과밀화와 환경문제 등은 지하공간의 개발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하 공간의 개발은 다양한 장점과 함께 몇 가지 고려해야 할 단점을 가집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지하공간의 현실적 상황들이 건축프로젝트를 계획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지하 공간의 장점

지하 공간 개발은 도시적 차원으로 보면, 공간 활용의 극대화를 통해 도시과밀화 문제를 해결하고, 지상개발의 억제를 통한 도시경관 확보와 환경 및 역사보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건축물 내부적으로도 기후변화와 오염된 공기에서 사용자를 보호하고 냉난방 에너지를 최소화합니다.  

이러한 지하공간의 개발이 단독적이지 않고 건물 군집을 이룬다면 날씨, 황사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제2의 가로(Avenue)'로써 4 개절 활성화된 도시를 만들기도 합니다.  

 

1. 공간 활용의 확대: 지하 공간은 용적률 산정에 포함 되지 않으므로 대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지상면적으로도 해당 건축물의 필요 면적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환경적 영향 최소화: 지하공간은 지상에 비해 환경에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건축물의 노출면적이 작아 자연환경을 최대한 존중하고, 녹지공간, 오픈스페이스 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에너지 절약: 지하공간은 외부의 온도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내부 온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음향과 진동의 차단: 지하에 위치한 공간은 지상에 비해 외부 소음이나 진동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이는 주거지나 업무 공간 등에서 중요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5. 안전성: 지하공간은 자연재해나 외부 위험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6. 프라이버시: 지하공간은 지상과는 달리 시선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 프라이버시를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7. 가로(Avenue) 활성화: 하나의 건축물이 아닌 집합을 이룬 지하 공간 개발은 차도의 매연이나 날씨로부터 보호받는 새로운 가로(Avenue)를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활성화된 거리는 기존에 (실내화의 장점을 가진) 대형 쇼핑몰과 백화점으로부터 중소 상점에게 새로운 경쟁력을 줍니다.     

 

지하 공간의 단점

지하공간은 도시환경적 측면에서는 장점들이 많지만 건축환경적 측면에서는 제한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창문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 측면인 채광, 통풍이 어려우며, 지하수나 온도차에 의한 습기는 지하 공간의 영원한 숙제입니다. 또한 건물 내부에서 발생한 재난에 대한 피난로 확보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러한  지하공간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종종 썬큰을 조성하기도 합니다. 썬큰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글 마지막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통풍과 채광의 제한: 지하공간은 지상에 비해 통풍과 자연 채광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설비가 필요합니다. 

2. 습기와 곰팡이 문제: 지하에 위치한 공간은 습기의 증발이 어렵고, 곰팡이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적절한 방법으로 습기를 관리해야 합니다. 

3. 건축 비용 상승: 지하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지상 공간보다 많은 건축 비용이 소요됩니다. 특히 지하를 깊이 파야 하는 경우에는 건축 비용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4. 방재의 취약: 지하 공간은 화재, 침수 등의 재해에 대한 피해규모가 지상 공간에 비해 매우 큽니다. 특히 화재나 침수 시 배연, 배수가 어려우며 사용자의 피난이 제한적이어서 소규모 재난에도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방재시설과 다양한 피난로 확보가 필요합니다. 

5. 환기와 환경 제어의 어려움:  지하공간은 환기와 습도 등의 환경 제어가 어렵습니다. 이를 위해 고려해야 할 설비와 시스템이 많습니다. 

 

마무리

지하 공간은 건축적으로 공간 활용의 확대와 환경적 영향의 최소화 등의 장점을 지닙니다. 또한 이웃 건축물과의 동시 개발, 더 나아가서는 도시적 차원의 개발은 해당 지역의 새로운 경쟁력을 줍니다. 그러나 지하는 지상과 다른 단점도 많이 존재합니다. 통풍과 채광의 제한, 습기와 곰팡이 문제, 건축비용 증가 등이 있으며 특히 화재나 침수와 같은 재난이 발생하면 대규모 인명 피해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지하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상 공간보다 더 많은 검토를 해야 합니다. 특히 지하공간 개발은 특정 건축주 개인의 의지만이 아닌 관계기관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https://apdmc.tistory.com/entry/%EC%8D%AC%ED%81%B0Sunken%EC%9D%B4%EB%9E%80

 

썬큰(Sunken)이란?

우리는 현대 건축 환경에서 지하공간이 가진 잠재력에 더 많은 주목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썬큰이 지하공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기능인 건축환경 조절, 피난로 확보, 공간감 있는 오

apdmc.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