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공이야기

평지붕(옥상층) 방수의 시공순서 및 고려사항

by 건물주 도전자 2023. 10. 19.
반응형

평지붕은 현대건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형식으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옥상층을 휴식, 텃밭, 운동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사지붕에 비해 방수에 취약하여 누수발생이 많은 형식이기도 합니다. 이글에서는 관리자나 건축주가 평지붕의 방수공사 시 알아야 할, 시공순서와 각 단계별 고려사항을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1. 고름 모르타르

고름 모르타르는 콘크리트의 울퉁불퉁한 면이나 작은 돌출물(철근, 철선, 이물질 등)을 덮어, 지붕을 평평하게 하고 필요한 물의 구배를 확보하여 방수재의 부착을 좋게 하는데 그 기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밀 시공을 유도하여 콘크리트를 치고 바로 마감면을 정리하는 (쇠흙손마감 또는 기계마감) 쪽으로 가는 경향이 많아 고름모르타르를 생략하기도 합니다.

 

2. 방수층

그 이름 그대로 방수의 주역을 담당하는 층입니다. 현장에서 치는 콘크리트 자체에는 특수공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방수가 거의 안됩니다. 현재 자주 사용되는 방수재료는 액체방수, 침투성방수, 도막방수, 시트방수 등이 있습니다.

 

3. 보호 모르타르

방수층 시공 후 누름 콘크리트(무근콘 크리트) 등을 시공할 때 방수층의 보호를 위해서 사용합니다. 최소두께를 15㎜이나, 일반적으로 24㎜이상 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단열재

단열재 법규에 정해진 지역별로 두께가 달라지는데, 한겹보다는 두 겹으로 이음매를 겹쳐서 시공하여 단열효과를 높입니다.

 

5. PE필름

누름콘크리트는 열응력에 의하여 신축하므로 바탕의 단열재와 움직임을 분리하기 위하여 필름을 끼워 넣어 거동에 따른 비틀림을 피하며, 방습 역할 및 단열재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6. 방수 누름층

방수 누름은 방수층의 이물질, 외기온의 변화, 직사광선, 낙하물 등으로부터 방수층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합니다. 누름층이 너무 가볍거나 움직이기 쉬운 것으로 인해 파손되면 결과적으로 방수층이 파손되어 누수하게 됩니다. 따라서 방수누름은 일반적으로 자중이 있는 콘크리트가 사용됩니다. 그 두께는 최소 70㎜ 이상이나 일반적으로 100㎜ 이상 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신축줄눈

콘크리트 누름층은 외부 환경변환에 따라 팽창수축을 반복하면서 변화하므로, 그 변화를 흡수할 수 있는 신축줄눈이 필요합니다. 줄눈간격은 일반적으로 3,000㎜ 이내로 하고 줄눈폭은 15㎜이상으로 합니다. 또한 파라펫이 있는 지붕의 외주부는 파라펫면으로부터 300~400㎜ 의 부분에 줄눈을 두고, 이때 줄눈폭을 조금 넓게(25~30㎜)합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평지붕 방수 공사의 시공순서와 각 단계별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름 모르타르 시공부터 신축줄눈 시공까지 각 요소들을 올바르게 시공하면, 안전하고 내구성 있는 평지붕을 구축할 수 있으며, 지붕 방수층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공사 관리자 및 건축주는 충분히 숙지하고 공사에 임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