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공이야기

타일 시공법의 선정 조건, 주의사항, 종류

by 건물주 도전자 2024. 1. 23.
반응형

타일은 내구성, 내수성, 내오염성등의 물성이 우수한 마감재로 도기질타일, 자기질타일, 석기타일, 유리타일, 복합타일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타일 시공법의 선정조건, 시공 시 주의사항, 타일 시공법 종류를 소개합니다. 

 

타일 시공법의 선정조건과 주의사항

1. 시공 장소, 조건에 적합한 공법: 시공할 때의 온도 및 작업 환경, 선정 타일의 규격 등을 고려합니다. 

2. 시공공법에 적합하고 용도에 적합한 타일의 선정: 습식 공간, 비 습식 공간, 인테리어 디자인 의도, 실내사용 환경 및 특성을 고려합니다. 

3. 충분한 바탕정리와 양생: 평활한 마감 면의 조성, 충격 및 접착력 저하로 말미암은 들뜸, 박리를 예방합니다. 

4. 시공공법의 기준을 준수한 올바른 공사: 공기 단축 또는 생산성 향상에 치우친 부실, 불량 시공을 예방합니다. 

 

타일 시공법의 종류

구분 압착공법 떠붙임 공법 개량 떠붙임 공법
시공법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반화된 공법으로 바탕면에 평탄하게 몰탈 또는 타일용 접착제를 바르고 타일두께의 의 1/3 이상이 묻히도록 충부니 두들감을 주어 시공합니다.  타일 뒷면에 빈배합의 몰탈을 떠서 올려놓고 바탕 면에 한장씩 밑에서 쌓아 올려가면서 시공합니다.   떠붙임 공법의 단잠을 개선한 공법으로 바탕 몰탈을 평탄하게 조정하고 타일 뒷면에 몰탈을 펴 바르고 바탕 면에 한 장씩 밑에서 붙여 올라갑니다.
장점 - 시공늘률이 우수합니다. 
- 타일 뒷면에 공극이 없이 접착되어 접착력이 우수하고 백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바탕의 정밀도가 없어도 붙임 몰탈의 두께로 타일 면을 조정할 수 있어 마감 정밀도가 좋습니다.
- 접착강도의 편차가 적습니다. 
- 타일 뒷면의 공극을 없애주어 백화현상을 방지합니다. 
- 시공의 편차가 적고 우수한 접착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타일 면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단점 - 바탕의 정밀도가 필요합니다. 
- 붙임 몰탈을 바른 후 개방시간이 지난 후 붙이면 시공 불량이 생기기 쉽습니다. 
- 능률위주로 시공하면 구들김이 불충분하여 불량시공이 될 수 있습니다. 
- 가능공의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 공기가 느리고 인건비가 압착공법에 비해 높습니다. 
- 외장 공사 시 타일 뒷면의 공극 형성으로 백화가 발생하기 쉽고 동해로 말미암은 박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현장 배합 몰탈은 균질성 확보가 어려워 경화 불량과 접착강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어 접착력이 우수한 접착제류를 사용하여 보완합니다. 
- 시공능률이 낮고 인건비가 비쌉니다.
- 떠붙임 공법보다 바탕의 정밀도가 높게 요구됩니다. 
- 시공능률에 따라 떠붙임 공법으로 시공되기 쉽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타일 시공법 선정조건, 주의사항, 시공법 종류를 소개하였습니다. 충분히 숙지하여 현장 여건 및 디자인 의도에 적합한 시공법을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