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세설계이야기

식재계획과 수목선정

by 건물주 도전자 2023. 11. 5.
반응형

식재계획과 수목선정은 주변환경과 자연환경을 고려하여 식재 환경을 조성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를 통해 적합한 수목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기반정비와 디자인 환경을 고려하여 조화로운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수목 선정의 고려사항

1. 자연환경조건을 고려

계획지에 심은 수목은 계획지의 기상 및 기후조건에 의하여 한정합니다. 더욱이 바닷바람의 영향정도, 양지, 지하수의 상황, 토양조건 등의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식재수목을 선택합니다.  

 

2. 식물재배 환경조건을 고려

녹지 폭과 토양의 부피 등의 식재기반을 고려하여 식재 수목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3. 수목의 성장을 고려

햇빛의 영향을 받을 만한 장소와 좁은 정원에서 고목으로 성장이 빠른 수목은 햇빛과 유지관리 문제 등이 생기므로 적당하지는 않습니다. 자그마한 주택 등에서는 낙엽이 적은 고목을 주체로 수목을 고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수목의 형태를 고려

수목에는 시더(Cedar)는 삼각형, 느티나무는 부채형과 같이 본래의 수형을 고려하여 형사에 맞는 수목을 선택합니다.

 

○ 수목의 형태길이

분류 수목명 나무길이 (m) 일사량(m) 퍼진상태(m)
각 3각형의 침엽수 벚꽃나무, 젖꽃지나무 등 2.0
2.5
3.0
/
/
/
0.4
0.5
0.6
3각형의 침엽수 삼나무 4.0
5.0
6.0
0.2
0.25
0.5
1.8
2.0
2.5
가는 타원형의 상록수 산디화, 야생동백꽃 1.5
1.8
/
/
0.4
0.5
타원형의 상록수 박달목서 등  1.8
2.0
/
/
0.6
0.8
성장이 빠른 타원형의 상록수 가시나무, 종가시나무 3.0
3.5
4.0
0.12
0.15~0.18
0.2~0.25
0.7
1.0
1.2
타원형의 상록수 녹나무, 소귀나무 3.5
4.0
5.0
0.25~0.3
0.3~0.4
0.5~0.6
1.0
1.2
2.0
타원형의 낙엽수 벚꽃나무류, 목련 3.5
4.0
0.18~0.2
0.2~0.25
1.2~1.5
1.5~1.8
부채꼴 낙엽수 느티나무, 팽나무 4.0
6.0
8.0
10.0
0.18
0.45
0.8
1.0
1.5
3.0
3.5
5.0

 

○ 식재간격과 식재밀도

구분 수목 밀도 또는 간격
가로수 느티나무, 벚꽃, 미국산딸나무, 목련 5~8m
나열 가시나무, 화백 3~5m
고생대(3m전후) 은계목 1~2본/m
생울타리 붉은 장미, 광나무 H: 1.8에서 2.5본/m
원형의 수목 영산홍 등 H: 1.5에서 3~4본/m
관목류 대형의 진달래류 등 H: 0.3에서 10~12본/m2
대형의 진달래류 등 H: 0.4에서 6~10본/m2
타원형수형의 회양목과 참겹철쭉 H: 0.6에서 10~12본/m2
대형 침엽수 생생한식재의 16~25주/m2
덩굴식물의 헤데라류 등 25~36주/m2
담쟁이삭물과 범부채 49~100주/m2
개맥문동과 소엽맥문동 100~144주/m2

 

 

5. 수목의 가격을 고려

수목의 가격은 수종과 수형에 따라 다르므로 적절한 가격을 고려합니다.

 

6. 유지관리를 고려

일반적으로 계획지의 환경이 적합하다는 것은, 튼튼하고 병해충에 강해 관리가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식재목적에 따라 관리정도를 고려합니다. 

 

수목보전과 이식의 고려사항

1. 이식계획

기존수목을 기르는 계획은 비용과 경관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목의 보전과 이식, 별채계획을 하는 경우, 건축물의 배려와 조성레벨, 동선, 설비 관련시설, 배관, 배선 등도 고려해서 계획합니다. 가설계획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뿌리와 동시에 가지와 줄기가 건물 등에 어떤 장애 여부가 주어지는지 조사합니다. 

 

○ 이식이 어려운 수목

분류 수목
고중목류 소나무, 주목, 낙엽송, 해송, 삼나무, 당비, 노송나무
목련과의 상록교목 참나무, 상수리나무, 밤나무, 호두나무류
월계수, 벚꽃류, 자작나무, 양옥란, 자작나무, 유칼리투스 등
저목류 협죽도, 만병초, 차나무, 피란칸타 등
그외 등나무 등

 

2. 이식시기

이식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뿌리 돌리기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상록수와 낙엽수도 외 심는 시기는 봄이 좋고, 상록수는 9월 하순부터 10월로, 낙엽수는 11월부터 12월이 적당합니다. 증산억제만 하지 말고, 가지를 투명한 정도로 한 후 즉시 광합성을 하도록 합니다. 

 

○ 이식적기

종류 이식의 시기
상록침엽수 3월~4월경 또는 9월하순경~10월이 적당합니다.
상록광엽수 3월~4월 또는 9월~10월이 적당합니다. 겨울철은 적당하지 않습니다.
낙엽광엽수 3월경에 싹이 나오기 전에 11월~12월경에  낙엽후가 적당합니다.
장마시기라도 9월~10월이 적당합니다. 
대나무 죽순이 발생하는 3월~4월이 적당합니다. 

 

수목의 용도과 식재선정

1. 주택 등 중소규모 건축에 사용되는 수목

밀집한 주택지 등에서는 느티나무와 녹나무 등의 커지는 수목을 심으면 일조문제와 녹나무 등의 커지는 수목을 심으면 일조문제와 낙엽문제가 생깁니다. 작은 주택에서는 미국 산딸기나무 등과 같이 낙엽고목을 주체로 박달목서, 산디화, 등의 중목류, 영산홍류, 잔달래류, 수국, 화관류 등을 식재하고 다년초와 일년초 등의 초화를 심어서 사철을 즐거운 마당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방풍식재에 적당한 수목

바람이 불지 않는 곳은 상록의 수목이 적합합니다. 충분히 사용되는 수목으로 해송, 삼옥, 벚꽃나무, 젖꼭지나무, 종가시나무, 가시나무, 후박나무 등이 적당합니다. 녹나무는 강풍에 따라 잎이 잘라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박달목서는 끊임없이 바람이 많이 장소에서는 잎을 떨어지게 되므로 주의합니다. 

 

3. 산울타리에 사용되는 수목

산울타리에 사용되는 수목은 맹아역이 강하고 깎기의 내력이 있는 수목이 적당합니다. 또는 산울타리는 가지가 위로 뻗고 있기 때문에 산울타리의 아래에는 관목류를 심는 것이 요망됩니다. 높은 산 울타리에 사용되는 수목으로는 가시나무, 종가시 나무, 감탕나무, 화백나무, 삼나무 등이 있고 해안지에 사용되는 울타리는 소나무 비단벌레, 야왜나무, 사철나무, 꽝꽝나무 등이 있습니다. 꽃이 피는 나무의 산울타리는 박달목서, 야생동백꽃, 철쭉과의 낙엽관목 등이 있고 낙엽의 아름다운 산울타리로서는 파라밋드 향나무, 벚꽃, 젖꽃지나무 등이 있습니다.  침엽수의 산울타리로서는 주목 등이 있고 좁은 장소에는 이대 등이 있습니다.   

 

4. 가로수와 이식에 사용되는 수목

가로수에 사용되는 주요한 낙엽수로는 메타세퀴이어, 플라타너스, 단풍나무, 칠엽나무, 당느릅나무, 느티나무, 수양버들 등이 있고, 상록수로는 가문비, 녹나무, 후박나무, 굴거리나무, 가시나무, 소귀나무, 올리브, 아카시아 등이 있습니다. 또한 꽃나무로는 벚꽃나무, 미국산딸나무, 산딸나무, 백일홍, 아카시아, 목련, 백목년, 자작나무, 사과나무 등이고, 홍엽수로는 은행나무, 침나무, 마가목, 오구 목 등이 있습니다. 

주차장에서는 수액이차를 더럽피기 때문에 소나무류와 벚꽃류 등의 식재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환경조건과 식재선정

1. 한랭지에 적합한 수목

한랭지에 적합한 식재로는 주목, 독일가문비, 병꽃나무류, 자작나무, 참단풍나무, 참빗살나무, 만년초, 주목의 변종(정원수), 관목(Erika), 마취목, 해당화, 화살나무, 야생철쭉, 낙엽관목, 병꽃나무류, 죽도화나무, 갈기조팝나무, 가막살나무 등이 있습니다. 

 

2. 해안매립입지에 적합한 수목

해안매립지에는 소귀나무, 후박나무, 해송, 젖꽃지나무, 피라밋형나무, 털가시나무, 녹나무, 후박나무, 구살잦밤나무, 소귀나무, 야생동백꽃, 후피향나무, 야외나무, 광나무, 산다화, 비쭉기나무, 사스레피나무, 호랑가시나무, 굴거리나무, 양호란, 올리브, 감귤류, 비파나무, 습지류 수양버들, 팽나무, 아까시아류, 회화나무, 자귀나무, 오구목, 플라타너스, 백일홍, 무화과나무, 매화나무, 석류나무, 복숭아나무, 섬엄나무, 섬귀똥나무, 협죽도, 사철나무, 다점큼나무, 꽝꽝나무, 상록수, 마취목, 치자나무, 아벨리아, 겨울에 피는 동백꽃, 해당화, 천선과나무, 수국, 병꽃나무류 등이 있습니다.   

 

3. 응달지 식재

건물의 응달뿐만 아니라 울타리 등의 구조물, 수목 등의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응달지에 적합한 식재로는 비자나무, 야생동백꽃, 호랑이가시나무, 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월계수, 감탕나무, 꽝꽝나무, 후피향나무, 산다화 소귀나무, 아왜나무, 굴거리나무, 광나무, 칠엽나무, 때죽나무, 쪽동백, 섬쥐똥나무, 사쓰레피나무,  겨울에 피는 동백꽃, 마취목, 화살나무류 등이 있으며, 지피식물로는 범부채, 산자금우, 맥문동, 엽란, 얼룩조릿대, 개옥락화, 헤테라류 등이 있습니다.  

 

마무리

식재계획과 수목선정은 자연환경, 환경조건, 유지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수목을 선택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리와 보전을 통해 식재환경을 유지하여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반응형